유머북 앱 다운로드

아베총리가 직접 인용한 서울대의 실체

침략을 부정하고 식민지배를 미화한 일본 총리 아베, 그의 '서울대' 발언에 대한 고찰.

 

작년 12월 16일 치러진 일본 총선에서는 강경 보수파인 아베 신조가 이끄는 자유민주당(자민당)이 압승했고, 일본의 우경화와 관련해 많은 사람들이 우려했던 일들이 요즘 점점 현실화되고 있다. 초반에는 눈치를 좀 보는 듯했으나, '양적완화(무제한 돈찍기)'와 '엔저'의 효과가 나타나면서 최근 지지율이 70%에 육박하자 결국 본색을 드러내기 시작한 것이다.

 

며칠 전인 4월 23일 오전, 일본 여야 국회의원 168명이 '사상 최대 규모'로 야스쿠니 신사(전쟁범죄자들의 위패를 모아놓은 일본 우익의 성지)를 집단 참배했다. 그리고 같은 날 일본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한 아베 신조는, 현직 총리로서 직접 침략을 부정하고 식민지배를 미화하는 듯한 발언을 하기에 이른다. 이젠 역사교과서 수정과 평화헌법 개정으로 요약되는 자신들의 야욕을 노골적으로 표출한 셈이다.

 

[2013년 4월 24일 SBS뉴스 캡처]

 

이들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일본 세습정치의 대표주자로 활동하고 있는 아베 신조의 내력을 좀 살펴볼 필요가 있을 듯하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의 A급 전쟁범죄자인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의 손자인데, 자기 가문의 후광을 등에 업고 2006년에 최연소로 일본의 제90대 총리를 역임했다. A급 전범인 외조부가 있어서인지, 집안 내력에 따라 아베 신조는 흔히 말하는 '극우파' 정치인으로 활약한다.

 

아베 총리는 대표적으로 종군위안부에 대해 "원래 한국에는 기생이 많다"고 발언했고, 야스쿠니 참배를 적극 옹호하며, 일본 교과서의 역사왜곡 비판에 대해서는 '내정간섭'이라고 말했다. 뼛속까지 극우인 그의 발언은 아마도 미리 계산된 일종의 정치적 제스처일 텐데, 며칠 전 발언 중에도 상당히 의미심장한 지점이 있었다. 현직 일본 총리가 국회에 출석해서 '서울대'를 직접 언급한 것인데, 바로 이 지점이 우리가 특히 주목해야 될 부분이다.

 

[2013년 4월 24일 SBS뉴스 캡처]

 

도대체 왜 아베는 이렇게 민감한 시점에 대한민국의 국립대인 서울대를 언급했을까? 이건 절대 단순 인용이 아니다. 자신의 주장에 근거로 활용하기 위함이고, 자기들이 침략해서 식민지로 만들었던 나라의 최고 명문대를 식민지배 미화에 이용한 것이다. 어떻게 보면 굉장히 야비한 짓이고, 뒤집어 보면 정치인으로서는 꽤 영리한 발언이다. 과연 아베가 직접 인용한 서울대의 실체는 무엇일까? 지금부터 그걸 좀 밝혀보려고 한다.

 

일제시대에 조선의 인구가 증가했다?

 

사실 여부를 떠나서, 그저 인구가 증가했다는 말 자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물론 인구가 감소하는 것보다는 증가하는 게 여러 가지 측면에서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겠지만, 단지 인구가 증가했다는 것만으로는 그 이면의 진실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아베는 저 중요한 자리에서 굳이 왜 이 말을 했을까? 혹시 한국의 최고 명문대를 들먹이며 내심 우리를 비웃고 싶었던 건 아닐까? 내막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베가 저렇게 우리 나라를 모욕할 수 있었던 이유를 어렴풋이나마 알 수 있다.

 

일제시대에 조선의 인구가 증가했다는 말은 이른바 '식민지 근대화론'이 주창하는 내용이다. 식민지 근대화론은 한마디로 '일제의 식민 지배가 한국의 근대화에 기여했다'는 것인데, 이걸 주장하는 인물들 중에 대표적으로 알려진 이들이 바로 안병직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와 이영훈 서울대 경제학 교수이다(안병직과 이영훈은 스승과 제자). 지 익숙한 이름들 아닌가? 안병직은 뉴라이트 재단 이사장과 새누리당 여의도연구소 이사장을 역임했고, 이영훈은 교과서포럼 공동대표이자 편향된 역사교과서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한국현대사학회'의 핵심멤버다.

[올해 2월에도 안병직과 이영훈은 경기도의 보수편향 '현대사' 발간 논란의 중심에 서있었다]

 

[사진자료: 조선일보]

 

서울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이 두 교수가 과연 어떤 인간들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이들의 과거 발언을 좀 찾아보는 게 좋을 듯싶다. 2006년에 안병직은 "위안부를 강제 동원했다는 객관적인 자료는 하나도 없다"는 말을 한 적이 있다고 하, 2004년에 MBC 100분 토론에 출연했던 이영훈은 '정신대가 조선총독부의 강제동원이 아니라 한국인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진 상업적 공창'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가 비난 여론이 들끓자 사과한 바 있다. 참 신기하게도, 아베 신조의 위안부 발언과 안병직이나 이영훈의 인식은 너무나 닮아 있다. 

 

이제 아베가 도대체 왜 저런 발언을 했는지 어느 정도 감이 오지 않는가? "서울대의 한 분이 일제시대에 왜 (조선의) 인구가 증가했는가 하는 관점에서 분석한 자료도 있습니다"라는 말은 곧 "너희 나라(대한민국) 최고 명문대 교수도 일본 식민 지배의 긍정적인 면을 인정하고 있지 않느냐"라는 뜻이다. 사실 이건 일본 극우파들의 역사관이 그대로 투영된 발언이고, 우리 국민들이 매번 분통을 터뜨리는 극우 정치인들의 '망언'에서 고정 레퍼토리로 등장하는 얘기다. 위안부에 대한 아베 신조의 인식이 안병직과 이영훈의 발언 내용과 아주 흡사한 것처럼, 이 인용 역시 자신과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는 한국내 뉴라이트의 존재를 간접적으로 지적한 걸로 볼 수 있다.

 

 

일본 토요타 재단 연구자금 지원의 의미는?

 

위와 같은 발언을 하면서 일본 총리 아베 신조는 대한민국을 속으로 얼마나 비웃었을까? 그런데 좀 더 깊숙이 들어가보면, 우리는 단지 모욕감을 느끼는 것 이상의 엄청난 환멸을 느낄 수밖에 없게 된다. 관련 보도에 따르면, '식민지 근대화론'의 주창자인 안병직과 이영훈은 지난 1989년과 1992년에 일본 토요타 재단(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유명한 일본 자동차 회사의 재단이 맞다)의 자금 지원을 받아 식민지 연구를 수행한 적이 있다고 한다. 토요타 재단이 지원한 이 프로젝트의 타이틀은 '한국의 경제발전에 관한 역사적 연구'였다는데, 이 자금지원 덕분에 출간된 두 권의 책이 바로 <근대 조선의 경제구조>(1989)와 <근대조선 수리조합연구>(1992)란다.

 

한일 학자들의 공동저작인 이 책들은 오늘날 '식민지 근대화론'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는 기념비적 저작들로 평가받고 있다고 하며, 안병직 교수의 인터뷰 내용을 보면 이 프로젝트에 대한 토요타 재단의 지원금은 300만 엔에서 400만 엔쯤 되었던 걸로 보인다. 지금도 3천만 원이 넘는 큰 돈이지만 20여 년 전에 이 정도 돈이면 굉장히 많은 지원을 받은 것 같은데, 따지고 보면 요즘 우리가 접하는 '식민지 근대화론'의 이론적 토대가 바로 일본 토요타 재단의 연구자금 지원으로 구축되었다고 볼 수 있는 셈이다.

 

정리하자면, 일제 식민지를 지나온 대한민국의 최고 명문대 교수들이 다른 나라도 아니고 일본 쪽 자금의 지원을 받아서 식민지 시대 우리 나라의 경제 상황을 연구했고, 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일제의 식민지 지배가 한국의 근대화에 기여했다'는 점을 핵심으로 하는 식민지 근대화론의 토대를 구축했다.그리고 이들의 주장을 현재 일본 총리인 아베 신조가 자국의 국회에 출석해서 침략을 부정하고 식민 지배를 미화하는 근거로 인용했다. 자, 이게 지금 대한민국과 일본에서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일이다. 정말 섬뜩하지 않은가? 아베 총리가 직접 인용한 서울대의 실체는 이처럼 추악한 현실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Author

Lv.99 유북지기  최고관리자
1,267,164 (100%)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Close
  • 글이 없습니다.

Total 309,220 Posts, Now 1 Page

공지 필독 공지사항 (2021-04-11 어그로성글 댓글 차단) [136]
추천 11 | 2018.07.30
매우 수상한 결혼식 하객 [2]
추천 0 | 2024.07.26
인기 MC그리 김동현이 해병대 제대 후 하고 싶은 3가지 [1]
추천 1 | 2024.07.26
파리올림픽 참가하는 중국 육상선수
추천 0 | 2024.07.26
22살 일본여자가 생각하는 결혼 나이
추천 0 | 2024.07.26
미녀와 여신급 미녀의 차이
추천 0 | 2024.07.26
대한민국 문화 대혁명 ㅎㄱㄷ
추천 0 | 2024.07.26
인기 여친 ㅂㅈ에 나비모양 문신 있어서 경악한 남자
추천 0 | 2024.07.26
지하철에서 여자 울린 남자
추천 0 | 2024.07.26
인기 북한에 우리나라 드라마 넣은 USB 보낼 때 쓰는 방법
추천 0 | 2024.07.26
세상에서 가장 높은 iq를 가진 사람 공식 IQ 276 [1]
추천 0 | 2024.07.26
미국의 훈장 클라쓰 ㅎㄷㄷㄷ
추천 0 | 2024.07.26
이것도 바람일까요?
추천 0 | 2024.07.26
엄마한테 화를 많이 내는 이유
추천 0 | 2024.07.26
모든 싸움씬이 ㅅㅅ씬으로 바뀐다면 어떤 영화를 보고 싶나요?
추천 0 | 2024.07.26
진심 이민가야겠음
추천 0 | 2024.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