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차 업체의 꼼수 프로모션 근황 ㅉㅉㅉㅉㅉ.JPG

응???? 번호판 3자리로 바뀌었는데 어떻게

2자리 번호판으로 신차 출고가 가능할까??


방법이 있습니다.... 


신규자동차의 번호와 이 번호가 적힌 번호판 발급 업무는 각 구청이 담당합니다. 이를 위해 구청에 자동차 업체에서 발급하는 ‘자동차 제작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사람으로 치면 일종의 출생신고서 비슷한 건데, 차종과 차명, 제작일, 연식 등을 기록하게 되어 있습니다. 두 자리 번호판의 비밀은 이 제작증에 기록하게 되어 있는 ‘등록번호판의 규격’에 있습니다. 

번호판은 크기와 재질에 따라 종류가 6가지 가까이 됩니다. 이 중 우리가 가장 많이 보는 번호판은 ‘긴 번호판’과 ‘짧은 번호판’ 두 가지 입니다. ‘긴 번호판’은 우리가 최근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가로 510mm, 세로 110mm 규격입니다. 가로가 짧고 세로가 긴 직사각형 형태입니다.

반면 ‘짧은 번호판’은 가로 335mm, 세로 155mm 또는 가로 335mm, 세로 170mm 규격입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차들이 '긴 번호판'을 달고 다니게끔 설계되어 있고, 일부 수입차나 옛날 차종의 경우 트렁크나 앞범퍼 모양에 따라 '짧은 번호판'을 달기도 합니다.

두자리수 번호판을 받으려면 ‘등록 번호판 규격’ 란에 ‘긴 번호판’이 아닌 ‘짧은 번호판’ 혹은 긴 것과 짧은 것이 섞인 ‘혼합 번호판’ 규격을 기록하면 됩니다. 짧은 번호판은 아직 앞자리가 두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취재 당일, 구청에 제출된 일본차 제작증을 살펴보면 '등록 번호판 규격'에 '짧은 번호판'이 기록돼 있습니다. 구청은 제작증에 기록된 번호판 규격에 따라 번호판을 발급할 뿐입니다.


-간단 요약-

두자리 짧은 번호판으로 발급받은 뒤

긴 번호판으로 규격만 교체...!



실제로 번호판을 발급받는 구청 주차장에서 기다려 봤더니, 긴 번호판 틀에 짧은 번호판을 억지로 단 일본차들이 잇따라 들어왔습니다. 차는 긴 번호판을 붙이게끔 설계되어 나왔는데, 두 자리 번호를 받으려고 ‘짧은 번호판’을 발급받아 부착하다 보니 엉성하게 붙여진 겁니다.

하지만 이는 엄연한 '고시 위반'입니다. '자동차 등록번호판 등의 기준에 관한 고시'에 따르면, '520mmx110mm 규격의 번호판을 부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자동차에는 520mmx110mm 규격의 번호판을 부착하여야 한다' 고 나와 있습니다. 긴 번호판을 달도록 설계되어 있으면 긴 번호판을 달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짧은 번호판' 규격을 기록해 두 자리수 번호를 발급 받은 뒤, 자동차 검사소에 가면 규격이 ‘긴 번호판’ 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일본 신규 차량이지만 ‘두자릿 수’ 번호에 '긴 번호판'을 달면서 불매운동 이전 구입한 차량처럼 ‘세탁’하는 겁니다.

어차피 자동차 검사소에 가서 떼버릴 번호판이어서, '봉인'도 안 돼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나사 두 개로만 가볍게 고정돼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봉인이 안 된 번호판을 달고 운행하는 것 역시 불법입니다.

고시 위반에, 불법운행까지 유도하고 있는 일본차 판매업체들은 별다른 해명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Author

Lv.99 유북지기  최고관리자
1,267,164 (100%)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Close
놑오라
다 돈이면 되는구나 ㅋㅋㅋㅋ
고니
일본스럽네